변비는 현대인의 만성 질환 중 하나인데요. 살면서 다들 흔하게 겪는 증상이기 때문에 대수롭지 않다고 여겨 방치를 하게 되면 장 내에 있는 음식물이 발효되고 부패되어 유해한 독소물질이 체내에 쌓이게 됩니다. 장 건강은 면역력과도 관련이 깊다고 하죠. 그러므로 변비가 있다면 조속히 해결하도록 여러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들을 챙겨서 먹고 적절한 운동을 통해 장의 기능을 활성화 시켜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지금 당장의 급한 변비 증상을 해결하기는 어렵습니다. 이럴 때는 쾌변을 도와주는 변비약의 도움을 받아 보는 것도 한 방법인데요. 둘코락스 좌약은 사용이 매우 간편하며 효과를 바로 볼 수 있으므로 사람들이 즐겨 찾고 있는 유명한 변비약입니다.

    둘코락스 좌약

    항문에 쉽게 삽입이 가능하도록 뾰족한 모양으로 생겼으며 고체로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체온에서 금방 녹는 왁스와 같은 물질과 섞여 있기 때문에, 삽입한 후에는 별다른 이물감이 느껴지지 않게 됩니다. 또한 금방 녹아서 혈중으로 흡수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다른 장기들에 영향을 주지 않는 안전한 약이랍니다.

    둘코락스 좌약에는 활성성분인 비사코딜이 함유가 되어 있는데요. 시중에 판매중인 변비약들에 들어가 있는 대표 성분입니다. 비사코딜은 대장의 점막을 자극하여 운동을 촉진시켜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장에 있는 변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둘코락스 좌약 사용 방법

    급성이나 만성 변비에도 효과를 보이지만 수술이나 출산을 하기 전, 장내의 대변을 비우기에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먹는 변비약은 효과를 보기까지 6시간이상 걸리기도 하는데요. 좌약은 이보다는 빠른 10분에서 30분정도면 반응이 오게 됩니다. 그러므로 빠른 효과를 보고 싶으시거나, 빨리 대변을 비워야 하는 경우 사용합니다.

     

    이 약은 하루에 한 번, 좌약 1개를 항문에 삽입해 주는 방식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6세~12세의 어린이는 횟수는 동일하지만 용량을 반으로 줄여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먼저 포장지를 뜯어서 정제를 꺼냅니다. 그 후 항문에 쉽게 들어갈 수 있는 상태로 만들어 주어야 하는데요. 그냥 넣으시면 상처가 생길 수도 있기에 주의해야 합니다.

    둘코락스 좌약 투약 방법

    약의 끝을 물에 약간 적시면 촉촉해집니다. 아니면 손으로 감싸 쥐고 있어도 체온으로 조금 녹아서 말랑말랑해지는데 이런 식으로 넣어야 쉽게 항문에 삽입이 가능하답니다. 만약 너무 많이 적셔서 알약이 녹아버렸다면 냉장고에 넣어 단단하게 만든 후 사용하시면 되는데요. 이렇듯 쉽게 녹게되는 정제이므로 햇볕이나 뜨거운 가전제품 근처에 놓지 않고 그늘진 곳에 보관해 두도록 해야 합니다.

    약이 들어가기 쉽도록 자세를 만들어 준 후 뾰족한 부분을 앞으로 해서 넣어주는데요. 가능한 항문 깊숙이 약이 들어갈 수 있도록 손가락을 사용해 안으로 밀어 넣어 줍니다. 그리고 약이 빠져나오지 않게 하기 위해서 약 15분간은 움직이지 않고 자세를 고정해 줍니다. 그래야 잘 녹아서 흡수가 된답니다.

    둘코락스 좌약 사용시 주의사항

    둘코락스 좌약은 일반의약품으로 분류되므로 따로 의사의 처방전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집 주변 약국에서 쉽게 구매가 가능한데요. 한 박스에 좌약 5개가 들어 있으며, 가격은 약국마다 다르지만 약 4000원에 판매됩니다.

     

    둘코락스 좌약은 경련성 변비나 급성 장염 증상에서는 사용을 피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임산부나 수유부도 주의하셔야 하구요. 노인은 일반적으로 생리기능이 젊은이에 비해 떨어지기 때문에, 투여량을 일반보다 감량해서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장기간 동안 과도히 사용하면 전해질 불균형, 저칼륨 현상, 만성적인 설사, 복통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이 약을 사용한 후 목마른 증상이나 소변량이 감소하는 등 탈수증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고령의 나이, 신장 기능이 약한 사람은 문제가 될 수도 있기 때문에 투여를 하기 전 의사와 상의한 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외에도 복통이나 구역감, 두통, 직장 열감, 항문출혈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둘코락스 좌약 효능과 주의점을 자세히 알아 보았는데요. 변비를 탈출하는데 정말 효과적인 약이지만, 모든 약이 그렇듯 과도한 오남용은 주의해 주시는 것이 좋겠죠? 필요할 때 단기간 동안 주의사항을 숙지하고 현명하게 이용하시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장애인 주차구역 위반 신고 방법과 과태료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